건설감리/기술자료

도배바탕면 전처리 공법-벽면처리

서로조아 2019. 4. 26. 21:06



◆ 벽체 구조

벽체의 구조는 철근콘크리트 벽체, 조적 벽체, ALC 벽체 등의 중량 벽체와 칸막이벽이라 불리는 경량벽체로 구분한다. 벽면 재료는 일반적으로두 구조 모두 석고보드류와 합판류, 그리고 기타 합성 재료를 사용하여 벽체를 구성한다.


1. 중량 벽체

중량 벽체란 중량의 재료를 사용하여 구성된 벽체로서. 철근콘크리트 벽체, 조적 벽체,ALC 벽체 등. 중량 벽체는 석고보드류 혹은 합판류 등의 벽면 재료를 기존의 바탕면에 부착하여 마감.

2. 경량벽체(건식벽체)

(1) 목구조 벽체

실내디자인을 위한 바탕공사의 성격. 목구조벽체는 45×45 이상의 각재를 사용하여 가로틀(가로띠장)과 세로틀(세로띠장)을 짜고그 앞뒤에 판재류를 덧대어 구성한 벽체.


(2) 경량 철골 벽체

철골 부재의 단면 크기에 비해 구성 재료의 살 두께를 얇게 제작하여철재량에 비해 강도를 크게 한 조립식 철골 부재. 시공기간을 단축할 수 있고 화재에 대한 연소방지 효과를 갖고 있어 실내건축공사에 많이 이용. 경량 철골 부재를 골조로 사용하고 석고보드류, 합판류 등의 판재를 대어 구성한 벽체이다.


◆ 작업환경 여건

조사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작업을 위한 기본적인 여건 즉, 채광, 조명, 환기, 위생 등의 환경적요소와 지장물, 동력시설, 급배수 시설, 천장고, 작업장의 위치, 작업장의 바닥 조건 등의물리적 요소를 조사하여 최대한 작업하기에 안전한 상태인가를 확인한다.


1. 환경적 요소

(1) 채광 및 조명작업장의 채광, 조명 요소는 작업의 결과 영향을 크게 미치며 작업의 효율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조명시설이 없는 작업장의 경우는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작업의안전 및 효율을 위해 임시 조명기기를 설치.


(2) 환기, 위생시설

도배의 바탕 작업에서는 환기에 대한 세심한 주의가 필요.

2. 물리적 요소


(1) 동력 및 급배수설비

(2) 천장고

천장고는 물리적인 작업 면적을 계산할 때 가중치를 두어야 하는 요소이다. 벽체의 면적이 수평방향으로 증가하면 면적의 비율만큼 작업량을 추정하여도 문제가 없지만 천장고의 증가는 작업능률을 감소시키므로 각별히 주의해서 조사.


◆ 콘크리트면의 바탕 작업

1. 기초작업 (밑작업)

(1) 요철이나 단차에 대한 바탕처리 뿐 아니라 바탕면에 붙어 있는 시멘트 뭉치나 시멘트, 모래 등을 쇠 헤라를 통해 제거하여 바탕면을 고르게 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2) 쇠 헤라나 밀대로 작업이 어려운 부분은 망치 등을 사용하여 이물질을 제거한다.

(3) 벽 바탕이 심한 요철이 있는 경우에는 핸디 작업(퍼티 작업)을 한 후 페이퍼 작업을하여 바탕면을 매끈하게 한다.

(4) 바탕면에 습기가 있을 경우에는 바인더를 칠하고 방습지로 처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벽은 바닥면과 천장면으로 연결되어 있는데 천장면의 재료는 석고보드나 합판(Plywood)으로 되어 있다. 피스나 못이 튀어 나왔을 경우 피스는 드라이버로 조여 주고못은 망치를 사용하여 들어가게 하거나 빼준다.

(6) 심하게 요철이 있는 벽의 경우에는 공간 초배로 처리한다.


1-1. 콘크리트면 고르기

▷ 현장 입지 상태, 날씨, 바탕면의 건조 상태, 전기용품, 사용 용수의 상태 등을 점검한다.

▷ 감전의 우려가 있는 불필요한 전원이나 가스 밸브 등의 안전상태를 확인

▷ 바탕 정리제 등의 휘발성 유해가스와 곰팡이나 먼지 등은 창문을 통해 환기

▷ 작업대(우마)의 볼트, 버팀줄, 수평상태 등의 안전 상태를 확인

▷ 작업해야 하는 벽이나 천장의 부착물(선반, 커튼레일, 행거)을 떼어낸다.

▷ 작업해야 하는 벽면의 못, 철근, 고임목 등을 제거


◆ 작업 준비하기

사용할 자재 등의 정리를 통해 작업의안전을 확보하고 유해 가스나 먼지 혹은 곰팡이 등의 피해를 막을 수 있도록 환기

1. 전원 및 가스 밸브 차단

2. 부착물 해체

바탕면의 도배 가능 여부를 확인

육안 및 디지털 수분 체크기를 통해 건조 상태를 확인


◆ 보양 작업

가구, 문틀, 바닥재 등에 먼지나 흠집이 생기지 않도록 비닐 커버링, 골판지, 파지 등으로보양

바탕면의 요철을 확인

콘크리트 바탕면의 요철 부분은 퍼티 작업을 하고 건조 후 쇠 주걱이나 샌드페이퍼 등으 로 단차를 없앤다.


◆ 크랙을 보수한다.

바탕면의 크랙 유무를 확인하고 크랙 보수용 전용모르타르나 적합한 재료로 보수하고 몰딩이나 걸레받이, 문틀의 틈새는 실리콘으로 충전시키고 심할 경우 백업재를 사용


1-2. 표면 퍼티 작업하기

콘크리트 시공면의 퍼티 작업은 도배의 부착력을 강화하고 평활도를 유지하는 중요한 공정으로 도배 후에 발생하는 하자를 최소화하는 중요한 작업.


1. 바탕처리제


(1) 퍼티(Putty)

퍼티(Putty)란 탄산석회에 결합제인 아마인유와 물을 혼합하여 점성을 높여 만든 제품으로 핸디코트(handcoat), 테라코트(teracoat)라 한다.


(2) 실리콘 실링제(silicone sealing)

도배용은 아크릴 수지를 카트리지(충전용 밀폐용기)에 퍼티형상으로 가공하여 압밀하여 제작되며 수용성이다. 이 제품은 공기압 충전기와 수동식 코킹건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도배작업 시에는 코킹건을 이용하여 몰딩, 프레임, 걸레받이의 틈새 충진, 벽지마감부위, 벽지 간 겹침 부위 등의 틈새를 메우는데 사용하며 정배 후 하자 보수용으로도 사용한다.


(3) 프라이머(primer)

콘크리트 바탕 표면은 도배의 부착력이 약하여 강한 부착력을 얻기 위해 도포하는 라텍스(latex) 성분으로서 침투성이 있으며 도배용으로는 수용성 프라이머가 쓰이고 도포후 건조시키면 표면에 얇은 투명 도막이 형성된다. 흔히 도배작업 시 대용으로 바인더가 사용되기도 한다.


(4) 크랙(crack)

보수제크랙 보수용으로 전용 모르타르나 실링제가 사용되며 크랙이 경미할 경우 보수용 은박 테이프나 퍼티, 실리콘을 사용하기도 한다.


(5) 방수 · 방습

방수, 방습, 항균, 항취를 위하여 방수도료, 세라믹 페인트(ceramic paint), 폴리우레탄방수 페인트(polyurethane paint), 방수 모르타르 등이 사용.


도배작업 시에는 주로세라믹 페인트(ceramic paint)를 칠해 수분을 차단시키며, 부위가 적고 경미할 경우 아크졸, 바인더를 3-4회 적당한 간격으로 도포하면 두꺼운 도막을 형성하여 효과가 있으며, 폴리스티렌계(polystyrene) 방습지도 사용된다. 항균처리 제품은 시판되는 도배용풀에 첨가된 제품, 도배작업 시 풀에 희석하여 보강하는 제품, 시공면에 도포, 분사하는 제품 등이 다양하게 개발되어 있으며 이외에도 포름알데히드(formaldehyde)라는 새집증후군을 유발하는 휘발성 유기화합물(VOC)을 억제하는 코팅제 등이 개발돼 있다.

2. 연마지의 특성

(1) 연마지는 연마사(산화 알루미늄, 실리콘 카바이드)를 접착제로 특수종이 또는 천에접착시킨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산화 알루미늄은 연마력이 강하기 때문에 금속면의 수정 작업, 녹 제거용 등에 주로 사용되고, 실리콘 카바이드는 연마작업 중에입자가 조금씩 떨어져 나가기 때문에 내구성이 좋아서 퍼티 연마작업 시에 주로사용된다.

(2) 연마 입자의 접착방식에 따라 오픈 코트(Open Coat)와 클로즈 코트 (Close Coat)로구분된다. 오픈 코트 타입 연마지는 연마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건조된 퍼티의 연마 등에 유리하고 클로즈 코트 타입 연마지는 금속면 수정 작업에 많이 사용

(3) 하지 작업 공정 중 특히 샌딩 작업에서 오픈 코트 타입의 연마지로 연마할 경우 연마된 부분의 요철이 심하기 때문에 1차 연마된 요철 부위를 클로즈 코트 타입으로마무리 연마를 한 후 후속 공정 작업을 수행

3. 퍼티 사용 방법

(1) 통에 필요한 농도에 맞추어 일정량의 물을 붓고 꼬챙이 또는 드릴로 휘젓는다.

(2) 벽의 바탕면 가장자리 위, 아래, 옆에는 핸디를 진하게 바른다.

(3) 벽의 바탕면 중앙 부분엔 좀 묽게 개어서 바른다.

4. 샌드페이퍼 작업

(1) 콘크리트 바탕면에 작업된 퍼티가 마르면 샌드페이퍼로 문질러서 매끈하게 하여 평활도를 유지시킨다.

(2) 샌드페이퍼로 직접 해도 되지만 샌딩기를 사용하면 작업의 능률을 올릴 수 있다.(3) 구석진 부분은 손으로 작업한다.


 

◎ 종류별 벽면처리

① 몰탈면(시멘트면)

- 신축현장에서 가장 많이 한다. 표면에 묻어있는 미세한 가루나 먼지를 제거한후에 쇠주걱, 정, 망치를 사용하여 콘크리트면 바탕을 고르기한다.(일명 계량작업)

- 문틀 옆 또는 위, 창틀옆 위 아래는 작은시멘트, 모래 알갱이들이 특히 많아 작은 쇠주걱으로 꼼꼼하게 긁어낸다.

- 균열, 구멍을 퍼티로 메울 수 있다.(퍼티를 하고 난뒤 마른후 사포로 문질러 면을 매끄럽게

- 건조된 퍼티의 자국을 일직선, 또는 타원형 방향으로 연마하여 표면 처리한다.

- 부착력 강화를 위해 신축현장에서는 바인더 원액에 물을 희석해서 벽면 구석 및 문위, 창문쪽 구석면에 터치솔(일명 페인트작은 붓솔)을 사용하여 1차 도포한다.

합판이나 석고보드

- 물이나 습기에 의해 변질되거나 곰팡이가 많이 발생하고,썩었을 경우 그 부분을 제거하고 보강작업 하여야 한다. 특히 석고보드는 물에 취약하다.

- 돌출된 타카핀을 보수하여, 바탕면을 처리한다.

- 이음부분을 보수 초배한다. 합판면의 고른 면을 밀착초배한다.

- 바인더나 아크졸을 사용하여 1차 도포한다. 피지인 각 초배지로 2차 초배작업을 실시후 건조과정을 확인후 표면에 번지지 않았을 경우 정배시 하자는 발생하지 않는다. 또한 피지는 향균작용 효과가 있다.

수성 페인트

쇠주걱으로 면이 손상된 부분을 긁어 제거한다. 바인더나 아크졸을 면의 사방 10cm정도만 도포한다. 정배 풀을 만들때 바인더나 본드를 혼합제 처리하기도 한다.

④유성페인트나 목조니스

아크졸이나 바인더를 1차 도포후 수성페인트 바탕처리와 같은 방법으로 처리해도 무방하다.

⑤호마이커(래커), 유성페인트가 아주심한

사포로 1차 작업후 핸디코트 작업을 하거나 초강력 풀을 배합하여 초배나 정배시 면에 도포한다. 초강력풀 비율 바인더+아크졸+강력본드 1:1:1


⑥조립식 판넬 (일명 샌드위치)

니스, 바인더, 아크졸 중 한가지를 선택해 1차 도포한후 2차 작업을 현장 상황에 맞게 진행한다. 예를 들면 핸디코트(일명빠데) 작업후 부직포를 시공하면 정배시 면이 미끈하게 형성되나 재료비와 인건비가 상승되므로 감안해서 작업을 하여야 한며 사방10cm정도 합판을 고정시킨후에 부직포를 이용해도 좋다.


⑦스티로폼 바탕처리

바인더나 본드를 희석해서 1차 도포한후 초.정배시 풀과 혼합해서 2차 시공작업을 한다.


'건설감리 > 기술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Container Size  (0) 2021.03.02
통신케이블 기본상식  (0) 2019.04.14
셋톱박스 Set-top Box  (0) 2019.04.13
IPTV  (0) 2019.04.12
CATV  (0) 2019.0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