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Doctor

싱크수전 개폐밸브(Pedal type ) Leak 보수

서로조아 2022. 1. 7. 22:35

집사람이 주방바닥이 부분적으로 검은 색을 띠는 것 같다며 이상하다고 한다.

 

 

뭐 주방에서 물을 많이 사용하다보니 그렇겠지 하는 생각이 들지만 그래도 혹시나 하는 생각으로 상크대 하부면 카바를 열고 내부를 점검해 보는데 분배기 주변 바닥면이 젖은 흔적은 없다.

 

수전용 Foot 개폐기 몸체 주변을 손가락으로 더듬어 보니 물끼가 감지된다.

분명히 문제가 있구나 하는 생각으로 좀더 자세히 살펴보니 개폐기 몸체 하단 프라스틱 판으로 흘러내린 물이 바로 옆 바닥면으로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있는 흔적이 확인된다.

 

귀찮지만 즉시 냉온수 Root 밸브를 차단하고 Foot 개폐기 해체작업을...

     냉수 개폐용 상하작동하는 부품상부 틈새로 물이 배어 나오니 교체하는 수 밖에 없다.

 

2016년에도 교체했는데 이번에도 냉수쪽이다.

6년만에 상하로 작동되는 Spindle 틈새로 Leak 현상이...

 

냉수는 물처리과정에서 멸균처리과정을 거치지만 Si Mg Ca 성분은 그대로 공급된다고 보아야 할 것 같다.

그래서 그런지 고형물질이 금속표면에 부착된 것으로 보아 문제를 일으킬 만 한 것 같다.

 

온수쪽은 온수 열교환기 내면에 고형물질이 퇴적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물처리 과정이 추가된다고 보아야 할 것 같다.

그래서 냉수쪽보다는 상대적으로 고형물질 부착문제가 심하지 않은 것 같다.

따라서 온수쪽 밸브는 퇴적물로 인한 문제가 상대적으로 적은 같고.... 

 

다행이도 예전에 구입해 둔 예비품으로 교체한후 수압을 걸어 보니 리크부위가 없음이 확인된다.

개폐기능에도 이상이 없고

 

 

Foot 작동식 수전 개폐변은 편리성이 높은 반면에 이 녀석에게도 노화로 인한 문제는 피할 수 없을 것 같다.

 

Foot 수전 개폐변을 사용하는 세대 대부분이 언젠가는 이런 문제를 겪게 되리라 예상된다.

 

이런 일로 소일거리를 삼아 봄은 어떨까 하니 집사람 쓸데없는 말 하지 말라고...

 

아직까지는 이 정도의 일거리는 문제없이 처리할 수 있는데 ...

 

굳이 부담되게 사무실까지 차릴 필요는 없는 것 같고

연락이 오면 하고 없으면 공부나 하면서 산행으로 소일하면 그만이지...

 

유사문제로 연락주시면 제가 직접 조치해 드리겠습니다.

 

카톡 ID :  sorozon5401